티스토리 뷰

OSI 7계층은 국제표준화기구에서 개발한 모델이다. 

이 모델이 중심이 되면서 네트워크와 연결되어 있는 컴퓨터나 기타 장비(팩스, 핸드폰등)들이 7계층에 맞게 적용하고 있다.


보안스팟 블로그, 저작권안내

글, 사진 및 이미지 ▶ ⓒ 보안스팟

※ 해당 저작물은 공유할 수 있으나 영리목적과 2차변경을 금지합니다. ※

보안스팟 블로그 CCL

OSI 7계층에서 쓰이는 프로토콜(protocol)이란?

OSI 7계층에 쓰이는 프로토콜


OSI 7계층 모델에서 쓰이는 프로토콜(protocol)은 컴퓨터와 컴퓨터, 컴퓨터와 단말기(기타 장비) 사이에서 데이터 통신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필요한 통신 규약이다.


입사하고 싶은 기업에서 일을 하고 싶다면 먼저 그 기업이 채용을 하는지 알아봐야 한다.

만약 채용을 한다고 하면 이력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이때 메모장에 그냥 줄 글로 한자 영어 막 섞어 작성하여 제출하는 것과 그 회사가 요구하는 이력서 양식에 맞춰 써서 보내는 것의 차이가 프로토콜을 적용했는지 안했는지라고 생각하면 될것이다.


양식에 맞춰 보내게 된다면 원하는 정보를 한눈에 보이기 때문에 보다 월활하게 뜻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다양한 프로토콜 담당


OSI 7계층에는 다양한 종류의 프로토콜이 있다.

대표적인것들만 살펴보면 웹 상에서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서로 대화하기 위한 통신규약인 HTTP가 있다. 우리가 인터넷에 들어가면 가장 기본이 되는 주소인 'http://'가 웹상을 담당하는 프로토콜이다.


HTTP와 비슷한 프로토콜은 보안 기능이 있는 HTTPS이다.

이것은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서로 통신하는 중간에 보안이 되서 대화하는 프로토콜이다. 크롬에서 https://라고 하면 초록색 자물쇠가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HTTP에서 HTTPS를 만드는 과정에서 SSL이라는 인증서가 필요하다. SSL은 자신의 개인정보를 전달되는 정보의 안전한 거래를 보장하기 위해 넷스케이프 사가 정한 인터넷 통신규약이다.


그리고 워드프레스등을 이용한 웹사이트를 만들때 필요한 파일 업로드 및 다운로드를 목적으로 하는 프로토콜이 있다. 바로 FTP이다.

자신의 사이트를 만들 때 테마나 기타 기능을 추가, 삭제할 때 FTP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만든다.


기타 POP3, SMTP, SSH, SOAP, ARP등 많은 프로토콜이 있다.


이처럼 복잡하지만 우리에게 도움이 되는 다양하고 많은 프로토콜이 있다.

댓글
댓글쓰기 폼